본문 바로가기
단행본 소개(경제, 돈, 성공)

삶이 그대를 속이면 분노하세요 1

by 문학박사K 2024. 2. 15.
728x90
반응형

문학박사K입니다. 이번에는 독자님들과 함께 세이노가 쓴 <세이노의 가르침>을 살펴봅니다. 오늘은 저자가 제시하는 1부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 중에서 삶이 그대를 속이면 분노하세요 1, 이라는 항목을 점검합니다.

내가 어린 시절 이발소에는 대부분 푸시킨의 시가 걸려 있었습니다

독자님들, 안녕하세요? 문학박사K입니다. 이번에 다룰 책은 경제 분야 도서로서 세이노가 쓴 <세이노의 가르침>입니다. 이 저서에는 우리 가족이 돈 때문에, 다른 소중한 가치를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도울 수 있는 3개의 부가 있습니다. 오늘 다룰 대목은 1부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 중에서 삶이 그대를 속이면 분노하세요 1, 이라는 항목입니다. 세이노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내가 어린 시절 이발소에는 대부분 푸시킨의 시가 걸려 있었습니다.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슬퍼하거나 노하지 말라. 우울한 날들을 견디면, 믿으라, 기쁨의 날이 오리니. 마음은 미래에 사는 것, 현재는 슬픈 것, 모든 것은 순간적인 것, 지나가는 것이니. 그리고 지나가는 것은 훗날 소중하게 되리니.

반응형

나는 세상에 대한 나의 분노를 폭파시키고 싶었습니다

나는 이 시가 참 싫었습니다. 내 삶은 수제비로 범벅이 되어 있는데 슬퍼하지도 말고 노하지도 말라니. 희망은 안 보이는데 견뎌 내라니. 세상은 이른바 배웠다는 위선자들로 가득 차 있는데 기쁨의 날이 올 것을 믿으라니요. 돈 봉투를 안 가져온다고 나를 책망한 담임은 어느 날 모범 교사로 칭송을 받고, 나는 자원입대하였는데 멀쩡한 부잣집 친구들을 징집 면제되고, 그런데 지나가는 시간이 훗날 소중하게 된다니 그것을 나보고 믿으란 말인가요. 나는 세상에 대한 나의 분노를 폭파시키고 싶었습니다. 그리하여 영화 <쉰들러 리스트>의 주인공처럼 세상이 뒤집힐 전쟁을 기다렸던 적도 있습니다. 이상 세이노가 제시하는 1부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 중에서 삶이 그대를 속이면 분노하세요 1, 이라는 항목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