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행본 소개(심리, 삶, 철학)

구멍 난 가슴에 찬바람이 드는 나이 3

by 문학박사K 2024. 3. 26.
728x90
반응형

문학박사K입니다. 이번에는 독자님들과 함께 법륜이 쓴 <인생수업>을 살펴봅니다. 오늘은 저자가 제시하는 1장 지금, 당신은 행복합니까? 중에서 구멍 난 가슴에 찬바람이 드는 나이 3, 이라는 항목을 점검합니다.

남을 위해 일하고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일

독자님들, 안녕하세요? 문학박사K입니다. 이번에 다룰 책은 삶을 위한 도서로서 법륜이 쓴 <인생수업>입니다. 이 저서를 읽는 일은 인간의 내면과 심리를 만나는 소중한 기회와 다르지 않습니다. 문학과 철학과 정신분석학 등을 아우르는, 삶을 이해할 수 있는 깊은 성찰의 메시지가 가득한 이번 책은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등으로 구성됩니다. 오늘 다룰 대목은 1장 지금, 당신은 행복합니까? 중에서 구멍 난 가슴에 찬바람이 드는 나이 3, 이라는 항목입니다. 법륜은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물론 나이 들어서도 일자리를 찾아서 일하는 것도 좋지만, 최소한으로 먹고 살 수만 있으면 남을 위해 일하고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일을 함께하면 활력이 생기고 마음이 젊어집니다. 그러면 몸도 덜 늙습니다.

반응형

이웃과 세상을 위해서 살아보는 것

지금까지 내 인생, 내 자식, 내 남편, 내 부모만 알고 열심히 착실히 살았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들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나 가족을 위해서 봉사하는 것이나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바꾸어 말하면 잘못 산 것이 아니라 단지 개인적으로 살았다는 겁니다. 그러므로 남은 인생은 조금 더 큰마음을 내서 이웃과 세상을 위해서 살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내 울타리를 깨고 나가면, 시야도 넓어지고 인생도 씩씩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자식이 시험에 떨어졌다고 해도, 심지어 배우자가 세상을 떠나는 일이 생겨도, 오래 힘들어하지 않고 잘 극복해 갑니다. 인생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든 거기에 덜 구애받을 만큼 내면의 힘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이상 법륜이 제시하는 구멍 난 가슴에 찬바람이 드는 나이 3, 이라는 항목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728x90
반응형